IG그랜저 하이브리드 차량이 엔진오일 누유로 입고되었다.
블루핸즈 에서 정기점검 받으시고.
프론트케이스 및 엔진오일팬 누유가 있다고 하셔서
방문하여 차량리프팅후 언더커버 탈거후 점검 해보니,
프론트케이스 및 하단엔진오일팬 실리콘 수명이 다되어서
엔진오일 이 틈새로 조금씩 누유가 되고 있는상황이다.
하이브리드 차량답게
엔진 패널 뒤쪽으로 고전압 케이블이 지나가고 있다
개인적으로 현대 기아 차량에 하이브리드 참 좋은것 같다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가 아니기 때문에
따로 배터리 충전을 할 필요도 없고,물론 48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도 장점이 분명히 있지만,
(48V 배터리 시스템이 장착되면서, 저속주행시 전기 모터만으로도 주행이 가능해졌다)
현대 기아 차량은 병렬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시내 주행에서 연비 절감 효과가 좋다.
저속 구간에서는 내연기관 엔진이 꺼지고 모터로만 돌아간다.
우선 로커암커버를 탈거하기 위해
인젝터 배선 및 점화코일 배선 제거후
점화코일 4개 탈거해준뒤.
진공펌프 로 가는 진공호스 탈거 위해
에어크리너 박스 까지 탈거해주고,
진공호스 탈거후
로커암커버를 들어낸후,
프론트케이스 탈거전
차량 리프팅 하고 엔진오일팬 먼저 탈거 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오일팬 탈거를 위해
하이브리드 시스템 에어컨 컴프레셔 브라켓 을 탈거해준뒤,
관통 볼트 탈거후 엔진오일팬 탈착 하고
기존에 있던 실리콘 제거후 세척해주고.
그 다음 순서로 엔진 마운트 탈거한뒤에
겉벨트 텐셔너 특수공구 이용 하여 장력 조절 해준뒤,
겉벨트 재거 하고,
텐션베어링, 아이들 베어링, 댐퍼 풀리 탈거후
프론트케이스를 탈거한다.
수명이 다되어서 플라스틱 처럼 딱딱하게 굳은
실리콘 제거 해주고,
새로 실리콘 도포될 자리 , 세척하여 유분기 까지 제거해준다음.
실리콘 재도포후 토크렌치 로 규정토크 확인하여 관통볼트 모두 조여준뒤
엔진마운트 장착하고
차량 리프팅 하여 , 신품 엔진오일팬 까지 장착해 준다.
마지막 으로 로커암커버 가스켓 교환해주고,
엔진오일 주입후 주행테스트 실시 후
누유 없음 확인후 차량을 출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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