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보다 확실히 출근길 온도가 올라간게 느껴진다.
어제는 낮에도 일하다가 잠깐 사무실 들어와서 앉아있으면
차가운 냉기가 느껴졌는데,
오늘은 출근길부터 햇살이 따듯하게 비춰주니,
하루 출발도 기분좋게 시작.
1년 365일 항상 긍정적으로 출근 할수있게 멘탈 잘 잡고,
요즘 처럼 어려운 경기에 휩쓸리지 않게 정신 똑바로 차리고
하루하루 보내자. 비록 최선을 다할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하루 를 그냥 시간 떼웠다는 느낌은 없도록 노력하면서 살자.
HG그랜저 차량이 입고되었다.
3달전 여름에 최초 입고하였다 초기 시동때 소음이 난다고 하셔서 점검 후 차량 출고 후 재 방문 하셨다.
경험상 CVVT 4개 및 타이밍체인 , 체인 텐셔너 바꿔도 소음이 100프로 개선 되지는 않아서 나도 왠만큼 소음이 큰 차량 아니면 작업을 권하지는 않는다
비용도 만만치 않고,
차주분께서도 3달정도 고민하시다가 작업 하시기로 해서 입고하셨다.
언더커버 탈거 할려고 차량 리프트 띄우니 조수석쪽 흥건한게 젖어 있는게 보인다.
탈거해보니 엔진오일팬 쪽에서 누유가 확인되었다.
CVVT 작업 하면서 엔진오일팬까지 같이 작업하기로 하고 본격적으로 탈거를 진행한다.
흡기매니폴더 , 로커암커버 좌우, 겉벨트 셋트 ,워터펌프 ,엔진마운트 등
탈거하면 프론트케이스 가 보인다.
관통볼트 풀러주고, 프론트케이스 탈거하면
타이밍 체인 및 CVVT 가 보인다.
타이밍 인치 정렬 후 ,
흡기 CVVT 2개
배기 CVVT 2개 탈거
하면 저렇게 휑 하게 보인다.
차주분께서 엔진오일 관리는 잘하신것 같다.
엔진오일이 떡져 있어서 슬러지 처럼 쌓인게 하나도 안보인다.
주문한 부품 확인하니
전표에는 체크 되어있는데 실제 부품이 안와서 다시한번 부속가계 통화후 부품 확인후
로커암커버 가스켓 좌우, 워터펌프 가스켓, 전 크랭크축 씰
흡기 및 배기 CVVT
체인텐셔너 2개
프론트케이스 내부 가스켓 2개
확인 후 조립에 들어간다.
신품 CVVT 흡기 좌우 및 배기 CVVT 좌우 장착후
규정토크로 조여준뒤,
타이밍체인 좌우 걸어준뒤
신품으로 준비한 체인텐셔너 좌우 까지 장착하여 주고,
체인가이드 고정 볼트 다시한번 토크 확인하고
체인텐셔너 볼트 10미리 4개 도 다시 토크 확인후
엔진 돌려서
타이밍 정렬 실시.
기존 실린더 블럭에 이랑 프론트케이스 에 도포되어 있던
실리콘 및 고무 가스켓 제거한후,
고무 가스켓 3개 교환해주고,
새 실리콘 도포해준뒤
프론트케이스 관통 볼트 규정토크를 체결해 주고
엔진마운트 장착후
신품 엔진오일팬 실리콘 도포후.
엔진오일팬 볼트 규정토크 로 체결한뒤
흡기매니폴드 조립전에
점화 코일 및 점화플러그 한대분 교환 해주고,
로커암커버 가스켓 좌우 교환해주고
엔진오일 및 냉각수 주입후.
시동걸고 주행테스트 실시후 이상없음 확인후
차량출고.
'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벤츠 S350 엔진오일 (0) | 2024.11.21 |
---|---|
IG그랜저 엔진오일 누유 (0) | 2024.11.21 |
벤츠 AGM 배터리 교환 (0) | 2024.11.20 |
W204 로워암 스트럿암 2번째 . (0) | 2024.11.19 |
W204 로워암 스트럿암 교환 (0) | 2024.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