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차량이 입고되었다.
주행거리는 대략 17만키로 이다.
주차장에 주차 해놓고 다음날 되면 , 바닥에 엔진오일 이 떨어져 있다고 하셔서,
기아 오토큐에서 먼저 점검 을 받으신후,
문의하시다가 입고 하셨다.
차량리프팅후 육안으로 상태를 확인하니,
근래에 누유 된것은 아닌것 같고 오래전부터 조금씩 조금씩
엔진오일 누유가 진행 되고 있었던것 같다.
사진에 보다시피,
헤드가스켓 및 프론트케이스 , 로커암커버 가스켓 등
전체적으로 엔진오일 누유가 진행 되고 있고,
상단엔진오일팬 (래더프레임?) 쪽에서도 엔진오일 누유가 확인된다.
고무 가스켓 이랑 실리콘 수명이 다되어서 기밀유지 를 못해
엔진오일 누유 되고 있는 상황이다.
헤드가스켓 이랑 래더프레임 작업을 동시에 해야 되는 상황이다 보니.
작업 방향을 엔진 탈거후 작업 하는 방향으로 잡고 ,
엔진을 탈거후,
실린더 헤드 및 프론트케이스 탈거후 연소실 상태를 확인해보니,
1번, 2번 . 3번 실린더 스크레치가 확인되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제때 이루워지지 않았다고 판단이 된다.
실린더헤드 에도 카본 슬러지가 많이 있었다.
차주분 한테 사진 보여드린후 안내만 해드리고 실린더블럭 및 피스톤 수리는 진행 안하고,
그냥 헤드 올리 기로 하고,
하단엔진오일팬 및 상단엔진오일팬 탈거후
기존 실리콘 제거 해주고 세척한후,
오링 2개 교환해주고
상단 엔진오일팬 실리콘 재도포.
리어 크랭크축 씰 신품 장착해준뒤.
플라이휠 및 하단엔진오일팬 장착 하여 준뒤,
나머지 실린더헤드 및 타이밍 체인 정렬 해준다.
마음같아서는 타이밍체인 셋트도 바꾸고 싶은데 , 차주분께서 비용이 부담된다고 하셔서, 타이밍 체인셋트 는 기존꺼 사용 하고
실린더헤드 가스켓 및 실린더 헤드볼트 1대분 교환후 엔진 조립 마무리 해주고
엔진을 올려준뒤 , 써머스텟 및 히터호스 인 , 아웃 , 라디에이터 상부 호스 까지
교환해준뒤 시동걸고 주행테스트 실시후
이상없음 확인후 차량 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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