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에는 기온이 1도 여서 날씨가 상당히 쌀쌀했는데,
점심 먹으러 나오기 낮에 기온이 꽤나 올라간것같다.
아침 점심 으로 일교차가 정말 큰것같다.
이럴때 일수록 몸관리 를 잘해야 감기 안걸리고 고생 안할것같다.
1인 자영업자인 나는 아픈것도 사치이다 아프면 안된다.
올뉴모닝 차량이 입고되었다.
헤드가스켓 쪽에서 엔진오일 누유가 있으시다고 올 초 엔진오일 교환하실때
진단을 받으셨다고 하시는데, 요번에 엔진오일 교체 하면서 전보다 엔진오일 누유 량이 많다고 안내 받으셨다고 하신다.
유량이 많다고 안내받으셨다고 하신다.
차량 리프팅후 언더커버 탈거후 확인해보니
헤드가스켓 쪽에서 엔진오일 누유가 확인된다.
차주분께서 작업 요청을 하셔서 작업 진행.
먼저 엔진 배선 및 로커암커버 탈거 작업 부터 시작을 한다.
로커암커버 탈거한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 빼주고,
흡기매니폴더 및
겉벨트, 발전기, 워터펌프 풀리 탈착한 다음에,
워터펌프 및 댐퍼풀리까지 탈거 해준뒤.
프론트케이스 를 탈거해준다.
그 이후에 타이밍 정렬후 타이밍 체인 및 체인 가이드 ,체인텐셔너 탈거 해주고.
흡기 및 배기 캠축 베어링 캡 탈거한뒤 오토래쉬 12개 탈거 해주면
실린더헤드 만 남는다.
실린더헤드 관통볼트 전부 풀어준다음.
실린더헤드 를 탈거한다음.
탈거된 실린더 헤드는 기존 가스켓 제거 및 유분기 제거 해주고,
실린더블럭 또한 살짝 면정리 한다음에,
신품 실린더헤드 가스켓 및 실린더헤드 볼트 교환해주고 장착 진행.
요번 작업 하면서 교환될 부품들이다.
냉각 라인 탈거한 부부은 o링들 전부다 교환해주고,
워터펌프 가스켓 및 로커암커버 가스켓
전크랭크축 씰 까지 교환.
프론트케이스 및 워터펌프 , 전 크랭크축 씰 까지 조립한뒤,
제일 먼저 탈거했던 하단엔진오일팬
작업을 이어간다.
기존 실리콘 제거 해주고
유분기 있으면 안되기에 마지막으로 세척작업 진행후.
엔진오일팬 장착해주고.
10미리 볼트 토크렌치로 규정토크 확인한후에,
로커암커버 장착하고 탈거한 엔진배선 재조립 하고,
엔진오일 , 냉각수 주입하고 시동 on
주행테스트후 냉각수 양 체크 한번더 하고
차량을 출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