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출근길 단풍잎 색깔이 가던길을 잠시 멈추게 한다.
덥지도 않고 춥지도 않은 이 가을날씨 만끽할 날이 이제 몇일 안남았다는게 아쉬울 뿐이다.
오후되면 기온이 올라가서 딱 운동하기 좋은날씨인데,
자영업자는 나에게는 따사로운 햇살아래 평일날 등산 및 러닝 한다는건 사치다
오전에 운동하고 출근해서 는 열씸히 일하자.
불과 재작년 까지 는 길거리에 사소한 풍경에 대한 별 감흥이 없었는데,
요즘 들어
소박한 일상생활에 자연 풍경을 보면서 기분이 좋아질수 있는 것에 대한 감사함을 느낄수 있는 순간이다.
이래서 은퇴시기가 되면 시골로 돌아가나 보다,

요번에 작업 한 차량은,
더 넥스트 스파크 이다.
기존 마티즈 크레이티브 처럼 4단 변속기가 아닌,
CVT 자동변속기가 장착 되어 있고
이제는 단종된 차량으로 알고있다.
레이 나 올뉴모닝도 터보차량에도 도 스파크 처럼 동일한 cvt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있다.
요즘들어,
해외 수출이 엄청나게 나가서 중고매물이 많이 없다고 한다.
이 차량도 헤드가스켓 쪽에서 엔진오일 누유가 되어,
작업 진행을 하였다.
하단엔진오일팬 먼저 탈거해서
프론트케이스 관통 볼트 3개 탈거후에 ,
엔진 바쳐준뒤.
엔진마운트 및 에어덕트,점화코일 3개
엔진 배선 및 진공펌프 까지 탈거하면
로커암커버 및 프론트케이스 탈거가 가능하다.
타이밍 정렬후 타이밍체인 및 흡기 배기 캠축을 들어 내면,
저렇게 보인다.

실린더헤드 관통볼트 풀어준뒤 헤드 탈거후
연소실 상태를 확인하니,
정말 상태가 좋다.
엔진오일 슬러지 또한 아예 없다.
차주분께서 신차 구매후 엔진오일 관리는 주기적으로 잘 하셨다고 하신다.
실린더헤드 탈거후
부품 주문할꺼 리스트 작성해서
부품 오더 넣고,
부품 오는 동안 실린더 헤드 가스켓 제거 및 유분기 제거 해주는 사이,
부품이 도착해서 전표 보고 실재고 수량 확인후에.
헤드가스켓 교환하고 실린더헤드 올려준뒤
신품 헤드볼트 1대분 규정토크로 조여준뒤,
오토래쉬 및 흡기 배기 캠축 장착해주고,
베어링캡 순서대로 조여준뒤
타이밍 체인 걸어주고 ,
타이밍 정렬 확인후
린더 블럭 면 이랑 프론트케이스 면 유분기 세척후
실리콘 도포하고 조립한뒤,
로커암커버 까지 장착후 시동걸고 주행테스트 실시후
냉각수량 보충한뒤 차량 출고.
